나만의 insight

차기 미국 연준 의장은 누가 될까?

관점전환 2026. 1. 9. 08:30

미국 트럼프, 연준 차기 의장 지명 임박..

제롬 파월 연준의장 임기 2026년 5월 만료
트럼프, "더 공격적 금리인하" 계속 요구.. 
2026년 1월 트럼프 지명 → 2~3월 청문회 개최 → 5월 인수인계

트럼프 대통령, 차기 연준 의장 지명

베센트 재무장관이 공개한 최종 후보 5명

트럼프 대통령은 2026년 1월 8일 뉴욕타임스 인터뷰에서 "차기 연준 의장으로 누구를 지명할지 마음속으로 결정했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이름은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베선트 재무장관은 같은 날 "이달(1월) 중 지명이 이뤄질 것"이라고 확인하며, 최종 후보 4명 중 1명을 아직 면접하지 못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2025년 10월 베선트 재무장관이 공개한 5명의 최종 후보군은 다음과 같다

  • 케빈 해싯(Kevin Hassett) - 백악관 국가경제위원회(NEC) 위원장
  • 케빈 워시(Kevin Warsh) - 전 연준 이사
  • 크리스토퍼 월러(Christopher Waller) - 연준 이사
  • 미셸 보먼(Michelle Bowman) - 연준 이사(은행 감독 부의장 겸직)
  • 릭 리더(Rick Rieder) - 블랙록 채권 최고투자책임자(CIO)

케빈 해싯은 트럼프 1기 때 경제자문위원회 의장을 역임한 트럼프 측근 경제 참모다. 지난 2025년 12월까지 베팅 사이트 폴리마켓에서 85%의 확률로 1위를 달렸으나 최근 반대 기류가 생기며 하락세다. 반면 케빈 워시는 최근 예측시장에서 38%를 기록하며 1위를 기록, 연준에 대한 시장 신뢰를 강조하는 측에서 지지를 얻고 있다.

그 외 트럼프 1기 때 지명받아 현직 연준 이사로 재직중인 크리스토퍼 월러, 마찬가지로 트럼프 1기 때 지명받은 미셸 보먼, 채권왕으로 불리며 트럼프가 12월 마지막주에 면접했던 릭 리더 등이 있으나 이들은 각각 14%, 2%, 4%의 지명 가능성으로 열위에 있다. 최근 베센트 재무장관이 최종 후보 4명을 언급하면서 덧붙인 내용을 감안하면 지난 10월 5명중 2명은 탈락한것으로 보인다. 

차기 미국 연준 의장 주요 후보 비교
2026년 1월 현재 케빈 워시가 가장 유력하다.
트럼프는 누구를 차기 연준의장으로 지명할까?
폴리마켓에서 진행중인 "트럼프는 누구를 차기 연준의장으로 지명할까?" 베팅

 

연준 의장 지명하는 방법

연준 의장은 미국 대통령이 지명하고, 상원(미국 상원은행위원회)이 심사·승인하는 방식으로 선출된다. 일반적인 프로세스와 법적 규칙은 다음과 같다

  1. 미국 대통령이 연방준비제도법(Federal Reserve Act) 권한으로 연준 의장 후보를 지명한다. 현재 트럼프가 하는 일이 이것이다: 파월 의장의 임기 만료(2026년 5월) 전에 차기 의장 후보를 선택해 상원에 제출하는 것.
  2. 지명된 후보는 상원 은행위원회(Senate Banking Committee) 심사를 거친다. 아울러 후보자 신원·자격·정책 입장에 대해 공개 청문회 개최하며, 여기서 위원회 위원(민주·공화 양당)이 질의가 이어진다. 그리고 위원회 내 투표로 "승인" 또는 "부결" 판단한다. 상원은 100명이므로 과반인 51명 이상의 상원의원이 찬성해야 확정된다. 

연준 의장은 법적으로는 여러 번 재임 가능하지만, 관례상 "4년 + 재임 1회 = 8년"이 표준이다. 제롬 파월은 첫 임기(2018~2022) 후 재임돼 2026년 5월까지 근무하는것이다. 해임의 경우 대통령이 임기 중에도 해임할 수 있지만, "중대한 부정행위·직무 태만" 등 정당한 사유가 필요하다는 게 일반적 해석이다. 과거 트럼프가 "파월을 해임하겠다"고 반복 언급했지만, 법적으로는 임기 만료(2026년 5월)를 기다리는 게 관례다. 

연준은 "정치에서 독립된 중앙은행"으로 설계됐고, 의장도 "미국 경제 최적화"를 위해 독립적으로 정책을 결정해야 한다. 다만, 대통령이 지명하고 상원이 승인하기 때문에, 의장은 대통령과 일정 정도 정치적 친연성이 있을 수밖에 없다. 트럼프가 "더 금리를 내려야 한다"고 요구하는 것처럼, 대통령 압박이 계속 들어온다.

연준 의장 지명 일정

2026년 1월 미국 트럼프 대통령이 연준 후보를 최종 지명하면, 상원 은행위원회가 2~3월에 청문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여기서 본회의 투표를 거쳐 4월쯤 확정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최종 확정후 5월에 파월 연준 의장의 임기가 종료되면 인수인계가 이뤄진다.